기분좋은 아침을 위한 세상

메탈패브릭 활용 본문

건축생활

메탈패브릭 활용

아침기분 2017. 4. 26. 12:43



주차장에서 사고를 당했는데 상대방이 무면허라 생돈 자기부담금만 날려먹었지만 기분좋게 지낼려고 이렇게 글 올려봅니다.


메탈패브릭은 기본적으로 날줄을 wirerope를 사용하고 씨줄로 Wire를 사용하기에 일방향은 flexible하고 일방향은 고정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성질은 운반시 Roll 로 운반이 가능하기에 몇십미터나 되는 자재를 한번에 운반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운반말고 실제 시공을 할때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


이 점은 곡면 형성을 할때 유리할 수 있다.


제품 설치시 곡면으로 된 시공을 원할때 Wirerope를 횡으로 누이면 곡면 형성을 쉽게 할 수 있다.


이렇게 그냥 옆으로 누이면 곡면 형성을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Wirerope가 섞이지 않은 Wire로만 구성된 제품의 경우에는 주의점이 필요하다.


간단한 원리로 상하단만 곡면을 주면 위 제품과 같이 곡면형성을 할 수 있으나 



단순하게 제품 설치를 위해서 곡면형성을 하면 위와 같이 설치되게 된다.

뭐가 문제냐 하면, 얼핏 보기에 그냥 곡면이 형성된 듯 하지만,


위 사진들처럼 곡면형성이 완전하지 않고 들어가고 나옴이 생기는 소위 우는 현상이 발생하니 시공할 때 유의하여야 한다.

그래서 시공은 꼭 전문 시공팀이 해야하며, 어설픈 기술자가 시공하면 지속적인 AS만 불러야 한다.

위 현장의 경우 라운드 형성시 상하 높이에 고정보다는 라운드 형성하는 것을 우선하였으면 휨이 발생하지 않았겠지만, 정규격대로 커팅설치후 상하 프레임이 닿아 생긴 응력을 해소하지 못해 완전한 라운드가 형성하지 못하였다.


위 사례들은 층고가 낮은 곳의 곡면형성 사례이다.

그리면 층고가 높은 곳은 어떻게 하나? 또한 Wirerope 방향을 세로로 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하나?


먼저 층고가 높은 곳은 Segment로 작업하는 것을 강추한다.


위 사진을 보면 상단 Head 부분이 곡면으로 형성된 것을 볼 수가 있다.

메탈패브릭을 횡선을 이루는 Wire는 어느정도는 강성을 가진 자재이며 또한 일정 높이 이상 설치될경우 상하단을 당겨서 평편도를 이루어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래서 평면을 Segment 작업을 하여 곡면인 것마냥 눈속임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두번째 Segment로 나누지 않고 곡면을 하고 싶다.

이럴 경우는 제품 전체를 Vending 하는 것 외에는 답이 없다.

단, 장력을 최대한 줄이고 Vending 가능한 높이 이내에만 가능하다.


윗 사진과 같이 곡면부분을 제품 전체를 작업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 마저도 완전하지는 않다.


메탈패브릭을 곡면 형성하고자 하는 것에 사실 정답이 있진 않다.

설치하는 위치, 효과등 무엇을 바라느냐에 따라서 방법등이 달라지겠지만,

메탈패브릭의 성질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업체에 문의하여 디테일 설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리라 판단한다.



Narin Metal solution for in & exterior

010-4740-1008